황순원의 소설에는 ‘어린아이 주인공’이 자주 등장한다. 황순원은 아이의 시각을 통해 세계의 평면적형상화를 구현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단계를 거쳐 공리계의 질서를 따르기 전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 자연스럽게 거주하면서 표면의 사유를 한다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반동 인물-주인공에게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전형적 인물-특정 부류나 계층을 대로하는 전형적인 인물.
(4) 개성적 인물-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
문학교육학회의 학회지인 '문학교육학' 26호에 실은 논문 '초본과 문학교육'에서 1953년 11월에 발행된 '협동'지에 황순원의 '소나기'가'소녀'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고 밝혔다.
또 최초 발표본으로 알려진 1953년 5월 '신문학' 속의 '소나기'와 비교한 결과 '협동', '신문학' 모두에서 지금까지 전해진 결말
대응하는 한 가지 방식’이란 글로 천운영 작품을 분석했다. 그는 “천운영의 소설은 지난 연대의 여성소설과 비교해도 다르고, 요즘의 여성소설과도 차이가 난다”며 “여성소설 하면 여성 특유의 문체 감각이 운위되기 쉬운데 천운영은 도착성, 공격성 등 다른 키워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석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전술한 두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제재를 소개하고 그의 교육적 구현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 후, 소설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는 내용으로 본고의 논의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즉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탄압은 마침내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
문학의 간판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대중들을 위해 만들어진 작품이기에 『별들의 고향』은 크나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 『별들의 고향』의 스토리 분석
스토리의 구조가 반복되는 것은 대중서사에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다. 독자는 통속성의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플롯
문학상 수상
1997년~현재 계간 《당대비평》 편집인
1999년~현재 경희대 대학원 겸임 교수
1999년~현재 문화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2. 조세희의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조세희는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